시즘의 억압과 검열이 강화되어, 문학은 역사와 현실을 정면에서 다루지 못하고 탈이데올로기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이와 같은 시대상황의 변화로 인하여 1930년대의 문학은 20년대의 문학과는 다른 전개 양상을 보인다. 특히 소설의 경우 작가의 현실인식 태도나 이데올로기의 전개 양상, 문체나 기법
시조선소학교의 개교활동, 1951년 10월에 결성된 오사카 ‘재일조선문화인협회’에서 발간된 종합지 조선평론에 참가, 1953년 2월 젊은 시인들을 주축으로 만든 시 동인지 ‘진달래’ 창간을 주도하는 등의 활약이 말해주듯, 김시종은 정치적으로 문학적으로 오사카 재일조선인 사회의 움직임 한가운데
있는 것이다. 단발령에 의해 상징적으로 확언되는 가족 제도의 붕괴는 충효보다는 원만한 인격을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가족제도의 탄생을 가능케 한다. 즉 단발령의 시행으로 풍속적인 가족제도가 붕괴됨과 동시에 새로운 가족제도가 탄생되며 이는 자유연애, 토론의 중요성, 가정문제를 투표 하에
시작 활동을 한 사람이다. 1908년 함경북도 성진군 학중면 임명동의 양반 가정에서 과수원을 경영하는 지주 김병연(金丙淵)의 1남 6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1921년 서울 보성고보에 입학하였다가 중퇴하고 일본 도쿄 메이쿄 중학, 니혼대학 문학예술과를 거쳐 1929년 조선일보의 기자로 활동하였다. 1936년
문학은 일반적으로 크게 4갈래로 나누어진다.
'서정갈래, 서사갈래, 극갈래, 교술갈래'가 바로 그것인데, 오늘날 각 갈래를 대표하는 것이 '시, 소설, 희곡, 수필'이다. 문학은 본질적으로 ‘허구’다. 여기서 허구는 작가의 상상력에 의한 창조를 의미하는데, 현실의 세계와 문학의 세계는 다른 세계인
1920년대는 한국 문학이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형태를 갖추고 내용적으로도 개인과 현실의 다양한 측면들을 심도 깊게 다루기 시작한 시기라 할 수 있다.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
문학의 새로운 타개 방법으로 높게 평가하였다. 이는 당시 대두된 프로 문학의 대중화론과 직결되어 있다. 대중화론이란 프로 문학이 노동자·농민의 독점물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지식인 작가가 쓰고 또 지식인 독자만이 읽을 수 있는 작품으로 되어 있었다. 이러한 문단적 현실은
인식과 이를 갈고 닦아 후손에게 물려주어야겠다는 사명감은 언어로 글을 쓰는 문인, 특히 민족어를 완성시켜야 할 시인들의 경우엔 더 컸을 것이다. 1930년대의 순수서정, 모더니즘 시를 썼던 시인들이 보인 언어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기교적 세련은 아마도 이와 결코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뿐만
문학 이론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조금씩 변화한다. 지금까지 살펴 본 그의 이론은 초기 이론을 중심으로 했다. 그는 예술을 생명과 개성을 바탕으로 주관주의에서 객관주의 즉 리얼리즘으로 나아가며 정리한다. 이러한 사유가 가능한 것은 예술과 현실의 문제를 끊임없이 고민한 덕분 아닐까. 그가 강
현실 탐구와 사회적 전형의 창조가 이루어졌으며, 모더니즘소설, 역사소설, 농촌소설, 가족사소설과 같은 다양한 주제의 작품들이 쓰여지게 되었다. 모든 언론이 검열통제되는 상황에서 많은 작품을 탄생시키기 위해서 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